부스터샷 뜻 접종시기와 기대효과 알아보기
본문 바로가기
일상이야기

부스터샷 뜻 접종시기와 기대효과 알아보기

by #@$%^ 2021. 9. 18.
반응형

 

부스터샷 뜻!

부스터샷 이란 추가 접종의 의미로 백신의 면역 효과를 높이거나 효과를 연장하기 위해 일정 기간 후에 추가 접종을 하는 것을 말합니다. 2020년 말 접종을 시작한 코로나19 백신의 경우 화이자, 모드 등 대부분의 백신이 2회 접종되지만, 여기에서 3차 접종을 추가로 하고 있습니다.

 

 

미국 부스터샷 정보

부스터샷은 미국에서 코로나19 백신을 마친 접종자가 12개월 이내에 3차 접종을 해야 면역력을 강화할 수 있다는 목소리가 나오면서 전 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Albert의 CEO인 ING Pfizer도 백신 접종 후 1년 이내에 세 번째 접종을 받아야 할 수도 있다고 말했습니다.

 

반응형

 

또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가 각국에서 부스터 접종을 도입하려는 움직임이 전파력을 2배 이상 증가시킨 것으로 보고, 코로나19 델타 변화에 대한 두려움이 CDC 지침의 입장입니다. 그는 "델타 변화에 감염된 분들은 백신을 맞았더라도 다른 사람에게 바이러스를 옮길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예방접종을 마친 분들은 델타의 변화에도 불구하고 비교적 짧은 기간 동안 증상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러나 UCL Pharmacy University의 연구원인 Dr. Oksana Sebum은 부스터 접종을 너무 일찍 시작하는 것은 과학적으로 근거가 있는 결정이 아니라고 지적했습니다. (아마 부스터샷을 쳤을지도)

 

 

이로 인해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19 백신의 부족이 계속될 것이라는 우려가 커지고 있지만, 미국이 3차 접종으로 더 많은 공급을 확보하려 한다면 확보를 위해 노력할 것이고, 이미 다른 나라들도 이를 위해 계약한 물량의 도입 시점까지 지연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부스터샷의 기대효과

한국보건연구원(이하 보레소)에 따르면 코로나19 백신을 추가 접종(부스터샷)하면 2회 접종에 비해 3회 접종 시 면역원성이 높아져 심각한 부작용이 표시됩니다. 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혈액 투석 및 장기 이식 환자는 알파, 베타 및 델타와 같은 돌연변이 바이러스에 대한 면역원성이 증가하고 중화 항체 반응이 증가했습니다.

 

반응형

 

* 면역원성과 항체 또는 세포 매개 면역학적 또는 면역학적 기억을 유도하는 백신의 능력을 의미합니다.

* 중화항체와 바이러스에 대한 특이항체는 체내에서 생성되어 바이러스로 환원되며, 항체의 일부는 바이러스 입자의 표면에 결합하여 바이러스의 감염성을 중화시켜 중복으로 만듭니다. 항체는 바이러스 감염으로부터 보호하는 능력이 있습니다.

 

 

한국의 부스터샷 시기

한국에 있는 우리 스테이션의 당구가 전문가들도 부스터샷을 도입할 계획입니다. 기간은 약 1,777만 명에 달하지만 18~49세 인구는 1차 예방접종이 완료되는 10월 이후 본격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정은경 질병관리본부장은 "정부는 올해 1억9000만개의 백신을 확보해 예방접종을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일부 부스터 샷도 충분하다고 설명했습니다.

 

 

부스터샷 접종 간격

정은경 질병관리본부장은 "예방접종 전문가위원회가 기본접종이 완료되면 6개월 뒤에 추가접종을 시작할 예정입니다. 먼저 하는 것을 추천한다"고 말했습니다.

 

부스터샷 접종 순서

부스터 접종의 경우 접종 시작 시 우선순위를 그대로 적용하면 면역 형성이 증가하지 않고 면역 항체가 빠르게 떨어질 수 있습니다. 위험군 의료시설 종사자와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의료진을 우선적으로 배정해 일부 만성질환자 및 면역저하층에 우선 접종하는 방안도 검토할 예정인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