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집에 세대주 2명 분리 조건과 신청방법
본문 바로가기
꿀팁이야기

한 집에 세대주 2명 분리 조건과 신청방법

by #@$%^ 2021. 9. 13.
반응형

오늘은 한 집에 세대주 2명 분리 조건과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 포스트를 모두 읽고 나면 한 집에 세대주 2명을 이해하게 될 겁니다. 한 집에 세대주 2명이 궁금하시다면 끝까지 읽어주세요. 이제 한 집에 세대주 2명을 알아보도록 합시다.
 


현대사회의 발전은 핵가족이 다수인 사회를 만들었습니다. 최근에는 한 집에서 3대가 함께 사는 대가족을 만나기 어렵습니다. 부분적으로는 산업화에 따른 것이지만, 개인의 행복을 중시하는 대중의 인식이 변화함에 따라 점차 변화하는 것으로 해석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나이가 들어도 부모와 함께 한 집에 사는 아이들을 여전히 많이 볼 수 있습니다. 과거와 달리 요즘은 결혼을 하지 않거나, 결혼을 하여도 마땅한 주거지가 없으면 자발적으로 자립하지 않고 동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같은 주소에 동거하는 가족의 경우, 세대주 1인을 기준으로 하고 나머지 구성원은 세대원으로 등록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반응형

 

이렇게 동거하다 멤버들이 성장하거나 개인 사정에 따라 독립하게 되면 예전 주소를 떠나 헤어진다고 합니다. 그러나 아이가 나이가 들어도 자립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고 계속 부모와 함께 살게 되면 여러 가지로 불리할 때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부모님 명의로 집이나 아파트를 소유하고 있는 경우 자녀는 '노숙자'로 받을 수 있는 지원을 받을 수 없습니다. 

 

 

이와 같은 안타까운 일이 생길 수 있으니 해당 부분에 대해 최대한 알고 계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오늘의 주제를 자세히 살펴볼까요? 어떤 경우에는 한 집에 두 명의 세대주가 등록될 수 있습니다. 이 경우는 몇 가지 조건이 충족되면 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 조건은 동일한 주소에 등록된 자녀가 30세 이상이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단, 만 30세 미만이라도 기혼인 경우에는 다른 세대로 인정됩니다. 결혼 후 다시 이혼하거나 사별 후 독신이 되더라도 세대 분리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30세도 안되고 미혼인데도 인정되는 경우가 또 있습니다. 가장을 유지할 수 있는 경제적 여건이 충분한지 여부입니다. 이 조건은 중위 소득을 기준으로 합니다. 기준치의 40% 이상인 경우에만 가능합니다.

 

 

이러한 요건을 충족하면 집에서 쉽게 세대주 별거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시간을 허비하지 않고 커뮤니티 센터를 방문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시간이 부족한 분들에게 더 유용한 정보가 될 것입니다. 먼저 정부24 홈페이지에 접속해야 합니다. 이때 반드시 본인 확인을 위한 공인인증서를 준비하여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그 후 메뉴에 접속하여 일반 입주 신고서를 제출할 수 있습니다. 이 과정은 그리 어렵지 않으니 직접 접속하여 자신에게 해당되는 필드를 작성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온라인으로 하기가 너무 번거롭고 어렵다면 주민센터에 가셔서 필요한 서류를 제출하신 후 신청하시면 됩니다.

 

기본적으로 본인과 세대주의 신분증 및 인감 지참 후 추가로 상황에 따라 다르므로 방문 전 반드시 전화로 확인하시길 권장합니다. 이 과정을 통해 한 집에도 두 명의 가장이 있을 수 있습니다. 다만, 이 경우에도 세법에 따라 구분할 수 없으므로 반드시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양도소득세 등의 세금을 내야 하는 경우 같은 세대로 본다는 점에 유의하세요.



종종 세금 관련 부분을 모르고 세대주 신청을 하셔서 세금 관련 문제로 고민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이러한 문제에 연루되지 않도록 세법을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일반적으로 한 집에 두 가구가 살기에는 조건이 매우 까다롭기 때문에 정확하게 확인하여 오해가 없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특히 주민센터를 직접 방문하고자 하는 경우 서류를 반드시 지참하여 헛되이 가지 않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한 집에 세대주 2명을 공유해드렸습니다. 읽어보니 어떠신가요?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 하트(공감), 댓글을 해주시면 블로그 운영에 도움이 됩니다.

반응형

댓글